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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예이야기

제목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동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28
첨부파일0
조회수
844
내용


출처: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25/globalBbsDataView.do?setIdx=254&dataIdx=129326

 



□ 수요동향

 

  2억 5천만명의 많은 인구와 소득증가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주얼리 시장도 매년 큰 폭으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의류 및 액세서리 공급협회(APGAI)에 따르면 모조 액세서리 수요가 매년 50%가량 증가하고 있고 판매가격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러한 수요증가 배경으로는 주얼리의 경우 농산물 등 많은 제품과 달리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 품목이라는 점을 들 수 있음. 쇼핑몰이나 판매점에서 언제든지 구매가 가능한 이점이 있음.

 

  다음으로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축제인 르바란(Lebaran) 특수를 들 수 있음, 우리나라의 구정과 같은 명절로 상여금 및 연말 보너스가 이 때 지급되며 많은 귀성인파가 가족 및 친지들에게 줄 선물을 구입하는 시기로 주얼리 구매가 절정을 이루고 있음.

 

  이 외에도 금 가격의 상승으로 주요 수요층인 여성들은 모조 장신구 구매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다양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의 제품이 공급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를 유발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음.

 

  최근 들어서는 중국에서 수입된되는 주얼리의 가격이 자국산 제품보다도 저렴한 수준이어서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한 수요폭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는 점도 주얼리 수요의 배경이 되고 있음.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인도네시아의 주요국별 수입실적은 다음과 같으며 2013년 수입총액은 1200만불에 달하고 거의 절반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우리나라는 4위 수입상대국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기준 100만불을 넘어섰고 시장점유율도 8.5%로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음.

 

인도네시아 주얼리 국가별 수입 현황 (HS Code 7117 기준)

(단위 : US$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17,702

14,725

11,902

100

100

100

-19,17

1

중국

11,616

8,887

5,661

65,62

60,35

47,57

-36,3

2

말레이시아

1,580

1,716

1,584

8,93

11,65

13,31

-7,65

3

싱가포르

0,619

0,542

1,261

3,5

3,69

10,6

132,27

4

한국

0,629

0,463

1,013

3,56

3,15

8,51

118,38

5

홍콩

2,257

2,154

0,776

12,76

14,63

6,52

-63,97

6

오스트리아

0

0,005

0,706

0

0,04

5,93

13011,62

7

인도

0,211

0,231

0,192

1,2

1,58

1,62

-16,98

8

프랑스

0,086

0,153

0,131

0,49

1,05

1,1

-14,66

9

이탈리아

0,087

0,113

0,122

0,49

0,77

1,03

7,51

10

스페인

0,037

0,036

0,116

0,21

0,25

0,98

216,87

 자료원: WTA (World Trade Atlas)

 

□ 수입제도

 

  모조 장신구 제품에 대한 수입제한 등은 규정에 없어 임의로 수입이 가능하며 우리나라 제품은 아세안과의 자유무역협정(AKFTA) 체결로 비교적 낮은 관세로 수입이 가능한데 아직은 연도별로 차이가 있어 관세부담이 시장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

 

  연도별 주얼리 수입관세 부과율

 

  - 2013년도 : 15%

  - 2014년도 : 15%

  - 2015년도 : 15%

  - 2016년도 : 5%

 

  통관은 자유로우며 제한이 없음.

 

 

□ 유통구조

 

  주요 유통채널은 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수입업체가 동시에 도매상과 유통업자 역할을 하고 있음.

 

  이들 수입업체들은 대규모로 물건을 구입한 후 대형 쇼핑몰을 비롯하여 비교적 규모가 큰 모조 장신구 매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는 소규모 매장에도 직접 공급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추세임.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도 점차 일반화되고 있고 앞으로는 결제기능과 편리성 그리고 가격비교 등을 통한 이점 등을 바탕으로 더욱 활성화 단계로 나아갈 것으로 보임.

 

 

□ 경쟁동향

 

  주얼리 제품은 귀금속과 달리 저렴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다 다양한 디자인과 품질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을 뿐 브랜드 지향제품이 아니었음. 당연히 어느 국가 제품이냐보다는 가격지향의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었음.

 

  이러한 점에서 중국제품들이 다른 나라보다도 월등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으며 인도네시아 국산보다도 제조원가와 소매가격이 저렴한 상황으로 시장잠식이 심화되어 왔음.

 

  다만 젊은 구매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요구하고 상이한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호해 감에 따라 가격 이외에 다른 요소도 점차 경쟁요소에 포함되고 있음.

 

  우리나라 제품도 동남아의 한류열기를 바탕으로 한 현지 취향에 부합하는 제품공급과 가격 경쟁력을 염두에 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 전문전시회


전시회명 (현지어명)

Surabaya International Jewelry Fair 2014 (19th)

전시회명 (한국어)

-

전시제품목

Selections of gold, silver, pearl, diamond, precious & semi-precious stones, rough stones, and other fine crafts jewelry.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GRAND BALLROOM – SHANGR-LA HOTEL, SURABAYA

규모 (참가업체수)

Available for 200 booths

개최기간 (2014년)

23 – 26 OCTOBER 2014

웹사이트 (source)

http://indonesiajewelleryfair.com/19th-surabaya-international-jewellery-fair-2014/

 

 □ 바이어 특성 및 구매 고려요인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당연히 가격과 브랜드를 중시하며 특히 가격이 제일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이 되고 있음.

 

  중산층이 부재하다시피하고 고소득층은 많지 않으나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 제품을 자신들의 선호에 따라 구매하고 있음. 이와는 달리 저소득층은 비록 품질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저가 제품에 대해 강한 선호를 보여주고 있으며 중국제품 구매로 이어지고 있음.

 

  이와 관련, 현지 마케팅을 위해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게 효과적이며  인도네시아에서는 영어가 통용되지 않고 있음을 감안해서 인도네시아어로 구축된 사이트는 매우 효용이 있을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에서 선호하는 주얼리 가격대는 10.000 ~  100.000 루피(1-10 달러)이나 제품에 따라 가격대가 상이하겠지만 100.000~ 500,000 루피 (10-50 달러) 정도가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가격이며 이러한 현지 여건을 감안한 가격정책도 시장진출의 중요한 고려요소임.

 

 

□ 시장전망

 

  인도네시아는 2억 5천만 명에 달하는 많은 인구로 인해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다만 중산층 부재와 낮은 소득수준으로 인해 구매력에 한계가 있고 선호하는 가격대도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이 주얼리 시장진출의 장애로 작용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는 매우 중요한 미래 소비시장으로서 소득수준이 급격하게 향상되고 있고 차량 및 스마트폰 구매가능한 중산층이 2025년에는 무려 1억4천만 명에 이를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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