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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예이야기

제목

주얼리에 열광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28
첨부파일0
조회수
839
내용


주얼리에 열광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

2017-11-24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 나를 가꾸는 목적, 투자 목적, 경사 등 다양한 이유로 보석 구매 -

- 최근 3년간 중국 보석류 수입 감소…한국 제품 수입은 증가 -

 

 


인도네시아 특유의 보석류: 발리풍 보석과 바띡(Batik) 문양 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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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ali-indonesia(좌), Craftcast(우)

 

□ 인도네시아 주얼리시장 진출 기회


  ㅇ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은 커다란 인구 규모, 중산층의 구매력 향상, 장신구에 대한 높은 관심도 등으로 성장 잠재성이 큼.

    -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산층 이상의 소비층이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에서 주된 활약을 할 전망

 

  ㅇ 주얼리는 몸을 치장하거나 장식품용으로뿐만 아니라 투자 목적으로 구매되는 경우도 많으며 주얼리 구매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음.

    ① 인도네시아 금리 인하 정책과 5%대 이하의 낮은 인플레이션

    · 2017년 들어 4.25%로 낮아진 기준금리는 사람들로 하여금 보석류()를 저축 대신 투자용으로 구매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임.

    · 게다가 금 종류의 가격은 장기 투자에 있어서 다른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정적임.

 

(좌)2015~2017년 인도네시아 g당 금 가격(루피아/gram) 동향   (우) 같은 기간 인플레이션율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http://harga-emas.org/(좌),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우)

 

    ② 낮은 임금과 풍부한 노동력

    · 인도네시아는 2017년 기준 월 최저 임금이 약 335만 루피아(247.38달러로, 한국의 약 1/5 수준) 인건비가 비싸지 않음.

    · 인도네시아 경제활동참가율* 69.2%로 한국의 경제활동참가율 수치인 68.7%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이며, 인구 비율로는 인도네시아가 한국보다 5배가 많아 노동력이 풍부함.

    * 경제활동참가율: 생산가능인구 중 노동 공급에 기여한 사람(취업과 실업에 분류된 사람)의 비율

    · 이에 다양한 공정을 위한 인력을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어 인적자원 측면에서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은 진출해볼 만한 시장임.

    ③ 인도네시아 정부의 보석류 제조분야 외국인 투자 장려

    · 보석류 제조분야 투자의 경우 외국인 투자 지분을 100%까지 허용해 투자를 장려하는 산업분야 중 하나임.

    · 특히 인도네시아는 양질의 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해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외국인 투자가들이 인도네시아에 유입해 공장을 설립했음.

    · 예를 들어, 미국의 유명 주얼리 브랜드인 존 하디(John Hardy)의 경우 발리의 맘방마을에 공장을 세웠으며, 태국의 프란다 그룹(Pranda Group)은 인도네시아 기업과 합작투자 형태로 자카르타에 PT Sumberkreasi Cliptalogam이라는 현지 법인을 설립해 내수 및 수출용 금과 은 제품을 가공,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세우기도 함.

    ④ 보석류 포함한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천연자원

    · 1만7503개(201711월 기준)의 군도로 이뤄진 190㎢의 거대면적 국가 인도네시아는 각종 천연자원이 풍부하며, 특히 준보석(Semiprecious Stone)*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음.  

    * 준보석: 보석보다 가치가 약간 떨어지나 아름다움과 내구성으로 인해 보석류로 매우 적합

    -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금과 은 제조업체를 보유

    - 남부 수마트라에는 자수정·석영, 서부 자바지역에는 옥수·산호·벽옥, 남부 칼리만탄 지역에는 자수정·석영·옥수가 많이 나는 것으로 유명함.

    - 무엇보다 발리, 롬복, 말루쿠, 술라웨시, 숨바와섬은 진주로 매우 유명하며 세계 전체 진주 생산량의 50%를 생산

    - 다이아몬드 주재료와 원석은 남부 칼리만탄지역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같은 지역에 위치한 마르따뿌따라는 도시는 다이아몬드 도시로 알려졌을 만큼 다이아몬드 광산이 많음.

    - 2017년 11월 현재 마르따뿌다 시는 인도네시아에서 다이아몬드 세공과 보석 제조로 가장 유명한 도시 중 하나임.

    - 또한 인도네시아는 금과 은 제조로 유명하며, 미국의 지질학적 조사(U.S Geological Survey)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16년에 세계에서 10번째로 가장 중요한 금 제조국가로 선정, 100톤을 생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함.

    - 금으로 유명한 지역은 빠뿌아섬, 숨바와섬, 동부 칼리만탄과 중부 칼리만탄으로, 2017년 11월 현재 빠뿌아 섬에 Grasberg라는 세계 최대의 금광이 존재

    - 2016년에 인도네시아는 세계 16위의 은 제조 생산량을 기록했으며, 대부분의 은은 금을 제조하는 국영기업인 PT ANTAM, Sumatra Copper&Gold plc, PT Newmont Nusa Tenggara 등에서 생산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은이 주로 생산되는 지역에는 숨바와와 서부 자바지역도 포함됨.

 

인도네시아 보석 주요 생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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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보석 원석 관련 홈페이지, mapsof.net,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지난 5년 동안 인도네시아 보석산업은 꾸준히 성장했으며 추세 분석을 통해 2017년의 보석 판매액은 23 3400억 루피아( 172352만 달러)로 2016년 대비 12.65% 증가

    -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인도네시아에서 고급 다이아몬드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발생했으며 빨강, 파랑 등 색깔이 입혀진 다이아몬드는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유행 중임.

    - 장미 모양의 보석류가 여성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로 요즘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보석 형태

 

  ㅇ 동시에 유로모니터는 2017년에 의상에 들어가는 보석류의 판매액은 4679억 루피아( 3455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해 2016년의 4258억 루피아(3144만 달러)에 비해 약 9.89% 증가할 것으로 보임.   

 

최근 5년 인도네시아 주얼리 판매 실적

(단위: 십억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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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2017년은 추정치, 2) 2017년 11 14일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1달러=1만3542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네시아인들은 훌륭한 보석류를 최고의 보석류로 생각하는 분위기로, 고급 보석류가 시장을 주도해오고 있음.

 

  ㅇ 최근 들어, 인도네시아에서는 보석류를 치장 및 장식의 목적뿐만 아니라 투자의 목적으로도 구매함. 인도네시아 주부들이 금과 보석을 투자 용도로 구매해 값이 오르면 되파는 경우가 많음.

 

  ㅇ 2017년 보석류 중 다이아몬드가 아닌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74%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다이아몬드가 다른 보석류들에 비교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소수의 특정 소비자 계층에서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

    - 보석류의 대부분은 금과 금 제품이 차지하고, 은 제품도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통용되는 보석류의 형태는 패션 주얼리라고도 부르는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ry)로 모조석, 플라스틱, 기타 금속 등 훨씬 저렴하고 실용적인 소재의 주얼리임.

 

  ㅇ 코스튬 주얼리인지, 고급 보석류인지에 따라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는 품목도 다름.

    - 고급 보석류로는 반지와 귀걸이 종류가 인기가 좋으며, 2016년에 반지가 고급 보석류 판매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였음. 

    - 고가의 반지가 인기가 좋은 이유는 인도네시아인들도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약혼식이나 결혼식 등 특별한 경사에 반지를 구매하기 때문이라고 함. 

 

최근 5년 인도네시아 고급 보석류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십억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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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7년 11월 14일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1달러=1만3542루피아), 2) 자료원: 유로모니터
 

    - 반면, 코스튬 주얼리에서 가장 판매비중이 높은 제품은 목걸이이며 코스튬 주얼리 총 판매실적의 약 30%를 차지 

    -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에 따르면 목걸이가 인기가 좋은 이유는 많은 인도네시아인이 패션의 완성은 목걸이로 여기기 때문이라고 함.

 

최근 5년 인도네시아 코스튬 주얼리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십억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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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7년 11 14일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1달러=1만3542루피아), 2)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고급 보석류와 코스튬 주얼리 모두 매년 판매 금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인의 생활수준 향상과 보석류를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구의 증가를 원인으로 볼 수 있음. 

    - 특히 중산계층에서 많이 구매하는 코스튬 주얼리의 경우 2016년 판매실적 4258억 루피아( 3144만 달러)를 기록, 최근 5년 사이에 판매 실적이 약 1.54배 증가

  

□ 인도네시아 주요 주얼리 제품, 수입 관세 및 수입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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